센서기술의 의미 > 기술 산업

본문 바로가기

사이트 내 전체검색

기술 산업

센서 센서기술의 의미

작성일 19-02-25 16:53

페이지 정보

작성자관리자 댓글 0건

본문

73c9ea47b970af7c16a240a97b58e7f9_1551516038_9814.jpg계측 제어 장치(계장)의 응용

매일 사용되는 지시 계기의 예로서는 기상청에서 시민들에게 일기를 예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온도계, 기압계, 풍력계를 들 수 있다. 또한 전기, 수도 혹은 가스의 사용량을 연속적으로 쉬지 않고 알려주는 계량기도 이러한 것들이다. 이 책의 각 항목을 세밀히 살펴보면 센서는 공정의 주요한 변위량을 지시하거나 기록하기 위하여 사용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. 또한 자동 제어 계통을 구성하는 하나의 계기로서 센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. 자동 제어 계통에서의 센서 역할은 제어 계통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기능 도표에서도 잘 알 수 있다(그림 1-1 참조).

일상 생활에서의 사용 예로는 자동 온도 조절 방식의 공기 가열 난방 장치를 들 수 있다. 여기서 센서는 방안의 온도를 측정하고 난방 조절 장치가 기능을 발휘하도록 그 정보를 전달하게 된다. 이 책을 통하여 이와 같은 자동 조절의 예를 많이 보게 될 것이다.

측정을 위한 계기를 올바르게 선정하고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장소에 관계없이 측정을 위한 기술이 현재 어느 정도까지 개발되어 있으며 또 작동 원리는 어떠한가에 대하여 폭넓은 지식을 기반으로 결정된다. 공정 제어에 응용되는 측정 계기의 용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본다.
측정되는 변화량의 정보를 모으고 이를 전달하는 계기 : 압력 센서(벨로즈, 다이어프램, 마노미터, 부르동관 등), 온도 센서(체온계, 열전대, 서미스터, 측온 저항체 등), 레벨 센
서(플로트, 레벨 스위치, 디스플레이서) 그리고 유량 센서(차압식의 오리피스나 벤투리 및 로터미터 등)를 예로 들 수 있다.


이들 중 전송기라고 부르는 계기들은 센서 기능과 전달 기능을 하나로 묶어 놓은 계기를 말한다.


(게시판 점검용 글입니다.)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Copyright © kica.org All rights reserved.
PC 버전으로 보기